티스토리 뷰

반응형

갤럭시s7을 쓰고 있는데 갑자기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이라고 나오면서 갤러리 앱(어플) 및 페메가 실행이 되지 않은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예전에 노트5를 쓸 때도 오버레이 해제가 어쩌고 나와서 고생을 한 적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당 글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작성이 됐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앱 확인하기
  2. 권한 설정하기
  3. 앱 권한을 초기화 후 다시 설정하기
  4. 개발자모드에서 하드웨어 오버레이를 켠 상태에서 권한을 다시 주기

1. 현재 사용 중인 어플(앱)을 확인하기

  • 종료를 해야할 앱(App)
  1. 블루라이트 스크린 필터 차단(갤럭시 화면을 누렇게 만드는 어플)
  2. 알송(화면 위에 가사 지원을 꺼야합니다.)
  3. 런처(Launcher) 앱에서 지원하는 제스쳐 기능을 끕니다.(만약 꺼도 안되면 삭제를 해야합니다.)
  • 지워야 할 앱(App)
  1. DU배터리처럼 스마트폰의 배터리관리하는 것을 지워줍니다.
  2. 클린 마스터(Clean Master) 외에 비슷한 어플을 삭제합니다.
  3. CM Security 및 스마트폰 보안 어플을 지웁니다.(V3앱은 괜찮습니다.)
  4. 버즈런처
  5. 올인원제스처
  6. 바코드를 찍는 카메라 어플
  7. CM Locker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이라는 증상의 원인을 유발하는 앱(App)들은 워낙에 많기 때문에 모두 다 적을 수는 없으므로 크게 해당하는 몇 개만 적었습니다. 위 7가지 종류들 중에서 비슷한 것이 있다면 종료 혹은 삭제를 하여보시길 바랍니다.


2. 앱 권한 활성화하기

화면 오버레이 증상이 나오는 이유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화면 위에 그리는 앱(App)때문에 발생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사용하고 있는 어플의 권한을 주지 않아서 오버레이 해제 설정을 하라는 알림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실행이 되지 않고 있는 어플의 권한을 먼저 확인을 해야만 합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서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항목으로 이동을 합니다.

오버레이 설정하라는 어플을 찾아서 눌러주시고 권한을 확인합니다. 위처럼 허용된 권한이 없음이라고 나온다면 해당 항목을 눌러서 모두 켬 상태로 만들어 주면 되겠습니다.

위 오른쪽 이미지처럼 모두 켜주시고 안되는 앱을 다시 실행하여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저는 예전에 갤럭시 노트5 페메(페북 메신저)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이라고 나와서 확인을 하니 위처럼 권한을 주지 않아서 실행이 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3. 앱 설정 초기화하기

두 번째 방법으로 되지 않을 때는 모든 앱들의 권한을 싹 다 초기화를 한 이후에 다시 2번 방법으로 설정을 해봐야 합니다.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이라고 나오는 어플(앱)을 실행해서 설정 열기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오른쪽 위에 보이는 더보기를 선택합니다.

앱 설정 초기화->초기화 버튼을 눌러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권한을 초기화하여주면 되겠습니다. 이를 진행하더라도 깔려있는 어플 안에 자료들은 지워지지 않으니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기화를 진행하고 이제 다시 2번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오버레이 뜨는 앱->권한->모두 켬으로 바꾸어 주세요.

4. 개발자 옵션을 통해서 고치기

이 개발자 옵션을 통하여서 고치는 방법은 마지막 수단이 되겠습니다. 이를 진행하기에 앞서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다시 시작하시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발자모드에서 하드웨어 오버레이를 켜고 다시 2번으로 돌아가서 앱 권한을 주고 개발자옵션->하드웨어 오버레이를 끄면 되겠습니다.

1)갤럭시s7 개발자 모드켜는법

갤럭시 개발자옵션켜는법은 설정으로 들어가서 디바이스 정보로 이동을 합니다.

소프트웨어 정보를 선택하고 빌드번호를 연속으로 약 5~10회 눌러줍니다. 그러면 갤럭시 스크린 아래쪽에서 개발자 모드가 완료됐다고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셔서 설정 어플의 초기화면으로 이동을 하여주세요.

2) 하드웨어 오버레이 켜기

위 이미지처럼 하드웨어 오버레이를 켜주세요. 그리고 이제 다시 2번 설명으로 돌아 가셔서 화면 오버레이 해제 설정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권한 설정을 마치고나면 반드시 다시 이 개발자 옵션으로 돌아오셔서 하드웨어 오버레이를 처음처럼 끔 상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만약 이를 끄지 않게 되면 스마트폰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 화면 오버레이 해제 설정 때문에 카카오톡(카톡) 갤러리 공유가 되지 않아서 공장초기화도 해본 적이 있는데요. 포맷을 하고 나서는 또 페메(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사진을 보낼 수가 없다고 나와서 한참을 고생했던...

이 4가지 방식으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지금 쓰고 있는 어플(앱)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니 중요한 것말고 나머지는 하나씩 삭제를 해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