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Dropbox)에서 에버노트, 구글독스(Docs)와 비슷한 Paper(페이퍼)라는 문서도구를 출시했습니다. 이것에 정확한 명칭은 Dropbox Paper(드롭박스 페이퍼)라고 불리며 협력을 통한 생산용 문서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미국에서 신뢰하는 기업 중 하나!
드롭박스회사는 미국에서 신뢰를 받고 있는 100대 기업 중 하나로 발표가 됐으며 아마존(Amazon), 애플(Apple) 등과 어깨를 나란히 했던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과거 드롭박스 해킹사건은 드롭박스 자체에서 해킹을 당한 것이 아니라 드롭박스의 서드파티(연결하는 앱)을 통해서 해킹을 당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드롭박스(Dropbox)는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를 받고 있는 클라우드(Cloud) 기업이며 안정적인 동기화 알고리즘이 매우 장점입니다.
드롭박스는 믿고 쓴다.
제가 사용을 해본 결과 MAC,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가장 유연하며 안정적으로 작동이 되는 유일한 클라우드프로그램이 바로 이 드롭박스입니다.
다른 앱(App)들 역시 작동에 무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용량의) 파일을 보관하고 있을 때 왜 드롭박스(Dropbox)가 좋은지 진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Dropbox Paper(드랍박스페이퍼)가 출시됐을 때 많은 사람들이 에버노트, 원노트에서 드롭박스 페이퍼로 이동할 것이라고 트위터와 같은 SNS에 많이 올렸으나 개인적으로 볼 때 (출시 1년정도인) 아직까지는 에버노트(Evernote), 원노트(Onenote)에 절대적으로 비빌 수 없는 거 같습니다.
공유와 협업에 특화된 툴(Tool)이지만 이를 타인과 공유를 하지 않고 오직 개인용으로만 사용 역시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드롭박스 페이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워드(문서) 툴과 똑같이 사용을 할 수가 있지만 이는 에버노트(Evernote)과 구글문서를 마치 하나로 묶은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
기능
폴더
댓글
검색
중요 문서 별표기능
앱(어플) 사용가능
구글캘린더에 일정삽입
체크리스트(할 일 목록)
서식
코드삽입
구분선(취소선)
표
드롭박스페이퍼는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기본적인 기능들은 모두 가지고 있으며 기타 특이사항으로는 하나의 문서 안에 댓글과 스티커를 추가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 문장에 댓글을 추가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 현재 드롭박스쪽에서는 향후 Dropbox Paper Desktop App(페이퍼 PC버전 프로그램)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하며 모바일인 스마트폰 앱(App)에는 오프라인(Offline) 기능을 넣을 것이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어떻게 쓰면 좋을까요?
만약 지금 원노트, 에버노트, 구글킵 등과 같은 노트 앱(어플)을 쓰고 있으며 다른 것으로 옮기고 싶은 분이라면 드롭박스 페이퍼를 고려해봐야만 합니다.
※단점: 아직까지 모바일인 스마트폰에서 Paper(페이퍼) 앱은 약간 느린편에 속하기 때문에 빠른 메모 및 확인 그리고 디테일한 검색을 원한다면 일회성의 짧은 메모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빠른 메모 및 알림은 구글킵이 가장 좋은 메모 어플인 거 같습니다.)
▶PC(컴퓨터) 웹버전에서 쓸 수 있습니다.
▶모바일(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 페이퍼는 마치 본인만에 블로그(Blog)처럼 글을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을 하여서 글을 쓰고 글 다음에 사진을 넣고 글 혹은 사진에 본인이 댓글을 달고 등등 개인만에 멋진 포스팅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만약 이를 사용한다면...
●준비(계획)&진행 중: 구글킵+구글캘린더+구글인박스
●(완료된) 기록: 드롭박스페이퍼
<드롭박스 페이퍼 사용법(Youtube)>
비교
▶원노트:
원노트는 PC, 서피스에 매우 특화된 노트 프로그램이며 모바일에서는 동기화속도 및 안정성이 매우 취약합니다. 만약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모두 안정적으로 노트를 기록하고 싶다면 드롭박스페이퍼 혹은 에버노트를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즉, 굳이 비교를 하자면 모바일에서 좀 더 편하게 그리고 드롭박스를 쓰고 있으면서 한 곳으로 통합을 하고 싶을 때 이를 쓰면 좋을 것입니다.
아직까지 원노트, 드롭박스페이퍼에서는 (모바일에서) 오프라인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에버노트:
저는 현재 에버노트를 약 5년 동안 사용을 하고 있으며 아쉬운 것들이 없긴합니다.(노트 개수 8천개, 용량 약 20GB)
지금 에버노트, 드롭박스를 함께 사용을 하고 있는 유저이며 클리핑(Clipping) 기능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드롭박스 페이퍼+드롭박스클라우드로 통합을 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능과 속도, 안정성을 비교한다면 에버노트 역시 상당히 좋은 메모 앱이기 때문에 그저 하나로 모으고 싶을 때 페이퍼사용이 좋을 듯합니다.
용량
드롭박스페이퍼에 텍스트(글자), 사진 용량은 드롭박스 클라우드 용량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참고: 구글문서, 구글스프레드시트, 구글킵 등에 들어가는 사진, 글자 역시 구글드라이브 용량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드롭박스 최초 기본 무료용량인 2GB를 가지고 있더라도 페이퍼 안에 사진용량 200GB 용량이 있어도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는 차후에 변경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