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메모장을 쓰다보면 약간 아쉬운 것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모장과 미리알림이 그냥 통합되고 알림이 있는 것은 캘린더(달력)에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종종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안될 가능성이 높아서 현재 저는 아이폰 메모장에서 에버노트로 옮기고 미리알림은 구글캘린더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Keep
오늘은 아이폰 메모어플(앱)들 중에서 어떤 것이 안전하고 쓰기 편하며 기본 메모장보다 더 많은 기능이 있는 구글킵(Google Keep)을 알아봤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메모장이라는 것은 단순히 순간적인 기록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기처럼 중요한 것을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구글킵은 이래서 좋습니다.
▶동기화가 깔끔해서 여러 기기에서 쓸 수 있다.
▶PC(컴퓨터)에서 함께 쓸 수 있다.
▶녹음, 사진, 체크리스트, 알림 기능이 있다.
구글(Google)
구글에서는 상당히 많은 것들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 많은 것들 안에서 우리가 메모로 쓸 수 있는 구글킵은 상당히 편리한 메모 앱(어플)입니다.
구글킵이 좋은점은 일단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로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터넷이 불가능한 곳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해서 특히 여행을 자주다니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는 어플(앱)입니다.
※기능
▶공유 기능(협업)
구글킵(Google Keep)을 쓰는 다른 사용자와 하나의 노트를 함께 쓸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연인끼리 함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쓰면 편리합니다.
▶라벨(태그)지정
이 라벨은 태그, 카테고리처럼 쓸 수 있으며 분류작업을 할 때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예) 사야할 것, 해야할 것, 계좌번호 등등
▶보내기
구글 킵 안에 있는 보내기 기능은 아이폰 안에 있는 앱(APP)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예) 메모, 이메일, 메시지(문자)
▶구글문서로 백업
구글킵 안에 많은 텍스트(글씨)가 있는 것을 구글문서인 Docs(닥스)로 보내서 백업처럼 쓸 수 있습니다. ※참고: 이 기능은 PC에서만 가능하며 아이폰(모바일)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사진첨부
아이폰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올 수 있으며 구글킵을 이용해서 바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할일관리)
하나의 노트 안에 체크박스를 생성시켜서 할 일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예) 쇼핑목록, 사야할 것, 마트에서 등등
▶녹음기능
구글킵에 있는 녹음기능은 상당히 편리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내가 말하는 것은 음성으로 기록을 하며 말을 하는 것을 텍스트(글자)로도 저장을 시켜줍니다.
▶알림기능
구글킵의 알림기능은 반복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 지정으로 특정한 날마다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시간 알림뿐만 아니라 위치알림도 가능합니다. ※참고: 위치알림은 IOS(아이폰)에서 잘 안되는 거 같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상당히 잘됩니다.
▶휴지통
이 휴지통은 삭제를 한 시각부터 7일까지만 보관을 하며 그 이후에는 영구적으로 지워지게 됩니다.
사용법을 알아보자.
이 사용법은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작성이 됐습니다.
※참고: 구글킵, 구글인박스에 알림설정된 것은 구글캘린더 앱(어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PC) 웹에서도 일정과 할일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인박스는 날짜를 입력하지 않아도 구글캘린더에서 보입니다.
할 일들을 관리
저는 이 구글킵으로 할일관리를 할 때 그저 기록된 것을 상기시키는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마트' 라는 노트 제목 안에 사야할 것이 있으면 적어두고 나중에 언제 사러 가야겠다고 생각이 들 때 알림을 맞추는 용도입니다.
또한 저는 매 달 10일날 은행을 가는데 그때 반복알림을 정해두고 그 안에 각종 할일 및 메모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준비물로 구글킵
여행을 하기 전에 맛집과 같은 가볼 곳을 미리 생각해두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막상 가면 잊어버리는 일이 있는데 구글킵에 위치알림을 등록하면 그 위치 근방에서 곧장 알림을 보내줍니다.
위치알림 등록은 영어, 한국어 등 전세계 언어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