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대한 생활 문화를 알아보거나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고자 해당 국가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해외여행을 하기 전에는 가는 나라에 치안과 문화가 상당히 중요하고 비상시에 연락을 할 수 있는 곳을 미리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Russia 현지문화를 알기
동유럽과 마찬가지로 러시아 사람들은 다른 유럽과 다르게 좀 차가운 편입니다. 이유는 사회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본인의 마음을 상대에게 정확하게 표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한국처럼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었을 때 대부분이 무뚝뚝하고 눈을 마주쳤을 때 시비처럼 보이는 문화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러시아 문화에서는 약간의 미신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어떤 집에 초대를 받아서 들어갈 때 현관문 밖이 아닌 안에서 악수로 인사를 해야 좋은 기운이 생긴다고 믿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를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비중을 두지 않는 사람들 또한 많습니다.
러시아에는 해당 국가만에 러시아 정교가 있습니다. 이 러시아 정교 사원에는 믿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남성은 모자를 벗고 여성은 스카프같은 것으로 머리를 가려야 허락이 됩니다. 웬만하면 반바지 혹은 치마를 입지 않는 것이 러시아 정교에 예의이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여행 시 알아 둘 것들
1) 팁 문화
우리나라는 아직 팁을 주는 것이 없으나 대부분의 유럽에서는 팁문화가 활발합니다. 러시아 팁문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모스크바와 같은 관광지에 있는 식당 및 호텔에는 약간의 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스토랑과 같은 음식점에서는 약 10%를 주면 되고 호텔에서의 Bell Boy(벨보이)한테는 러시아 돈으로 50루블정도를 주면 되겠습니다. 평균적으로 100루블에 약 2,000원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2) 치안관련
러시아 여행을 갈 때 기억해야 할 것은 폭행과 강도와 같은 치안적 문제입니다. 특히나 한적한 공원에서 종종 폭행이 있을 수가 있으니 가급적 혼자보다는 2명이상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일명 스킨헤드와 인종차별주의자들이 러시아에 있기 때문에 어두운 밤, 한적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 2013년도에 한국의 학생이 공원에 있다가 심한 사고를 당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인정혐오자들은 지하철 근처, 축구장 그리고 공원에 있다고 합니다.
3)비상시 연락처
위 러시아 경찰서 및 병원 등의 전화번호는 모스크바를 기준입니다.
해외여행 준비를 할 때는 대사관의 번호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치며...
러시아 문화는 동유럽과 비슷하며 봄과 여름, 가을은 한국에 비해서 짧고 대신에 겨울은 약 6개월정도로 굉장히 긴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