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레포트 잘 쓰는법은 형식을 잘 갖추고 교수님의 스타일을 잘 알고 있으면 됩니다. 사실 요즘 대부분의 학생분들이 며칠 안 남은 기간에 벼락치기로 작성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레포트라는 것은 약간의 기간을 가지고 그에 맞는 정보를 얻고 그것을 참고하고 본인의 생각을 적으면 되는 어찌보면 간단한 문서가 되겠습니다.
레포트를 작성하는 방법
A- 쓸려는 주제를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는 출제한 사람이 왜 이것을 주제로 했는지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과제를 작성할 수가 없어서 원하는 것을 만들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B- 글을 리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성을 하기 전에는 그에 맞는 설계를 먼저 머리 속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즉, 미리 머리 안에서 먼저 정리를 해야합니다. 글의 목차를 만들고 서론, 본론, 결론을 명확하게 구분을 지어서 본문 안에 있는 글이 읽는 사람을 리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목차를 만들 때는 대, 소주제를 정확하게 한 눈에 들어올 수가 있도록 만는 것이 좋습니다.
- 서론
서문은 약 반 페이지가 적당하고 보며 본문에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적는 것이 좋습니다.
- 본론
서론에 적은 내용을 본인의 생각과 참고한 것(신문기사, 인터넷, 논문 등등)을 마음 것 적으면 되겠습니다. 작성하는 레포트의 페이지 수가 10페이지라면 약 8쪽 수를 채우는 것이 좋고 5장이라면 4장정도에 본론을 적으면 되겠습니다.
- 결론
본론에 작성된 것을 다시 압축을 하여서 요약을 하면 되며 이때 요약 안에는 어떠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혹은 본인의 생각을 넣어서 미래를 나타내어 주면 되겠습니다.
C- 수집과 생각에 집중하다.
본인의 생각이 아닌 의도에 맞추어서 해당 주제를 작성하는 것은 표절 혹은 다른 이의 것을 요약한 것이라고 교수님들은 판단을 하게 됩니다. 남에 것을 참조만 하더라도 그것은 다른 사람의 지식을 훔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성격과 생각을 중심으로 쓰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레포트 잘 쓰는법에 기초적인 것이며 가장 중요하기도 합니다. 얼마나 이 사람이 많은 참고문헌을 하였는지 제출자가 판단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레포트 인용을 할 때는 분명히 각주표기를 해야합니다. 참고(Reference)가 명확하게 표시되지 않거나 정의된 것과 틀릴 경우에는 마이너스 점수를 받고 표절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