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이제는 더 이상 아날로그 메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메모를 작성하고 할일과 일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메모+할일+일정을 한 번에


금일 소개하는 할 일 관리 어플(앱)인 이 Wunderlist(분더리스트)는 할일관리를 보다 깔끔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Tool)입니다.


그러나 한개에 작업 안에 메모를 할 수 있어서 메모용으로 사용을 해도 되며 할일을 마치 일정처럼 만들어서 쓸 수도 있는 멋진 어플이라고 말을 할 수 있겠습니다.



달력(캘린더)에서는?


Wunderlist(분더리스트)는 iCal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아이폰, 구글캘린더, 아웃룩에 등록을 하여서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작업들을 일정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참고: 맥북에 분더리스트를 연결하면 커맨트+Q를 눌러서 강제 새로고침으로 실시간 변경을 확인할 수 있으나 구글캘린더는 되지 않습니다.



단점부터 알고 가기


Wunderlist(분더리스트)에 단점은 사실 많습니다. 다른 필기, 노트, 할일 어플 등등 역시 모두 단점은 가지고 있죠. 또한 디자인에서 호불호가 매우 갈리게 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직관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쓰기가 좋더군요.



1. 약간 느리다.

서버가 국내가 아닌 해외에 있으므로 동기화(싱크)가 약간 느린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처음으로 쓰면 괜찮다고 느낄 수 있으나 구글킵(Google Keep), 투두이스트(Todoist)를 쓰다가 넘어온 사람은 느리다고 느낄 것입니다.



2. 가끔씩 발생하는 이슈

제가 분더리스트를 사용하면서 동기화 오류가 생긴 적은 총 2번이 있었습니다.


그때 분더리스트에서는 약 이틀동안 서버 복구작업을 해서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긴 했습니다. 


오류가 났을 때 확인을 하고 싶다면 트위터(Twitter)를 이용해서 Wunderlist를 트윗하시면 그때의 오류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몇 번 피드백을 보낸적이 있는데 상당히 빨리 답변이 달린 기억이 있습니다.(영어로만 가능)



3. 검색기능

지금은 확실하게 이를 단정지을 수는 없으나 과거 2016년까지는 안드로이드(Android), 윈도우(Windows)에서 완료된 작업목록을 검색할 수 없었습니다.


완료한 할일을 검색하기 위해선 오직 아이폰, 맥북(MAC)에서만 가능합니다.



사용법&기능을 알아보자.


Wunderlist 기능은 다른 할일 어플(앱)과 비교했을 때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미리 알림

이 분더리스트에 작업을 쓰고 그 작업을 리마인더시킬 수 있습니다. 날짜, 시간을 입력해서 입력한 시각, 날에 알림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이는 반복으로도 가능하며 며칠마다, 몇 개월마다, 몇 년마다 등등도 가능해서 디테일하게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한

알림과 기한은 다릅니다. 기한은 언제까지 해야 할 것이라는 뜻이며 알림은 그 기한 안에 나에게 다시 상기시키는 용도입니다.



▶세부작업

이 세부작업이라는 것은 작업 안에 또 다른 몇 개의 작업 목록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행준비물이라는 1개에 작업 안에 준비물을 적어두는 것입니다.



▶노트

노트추가 기능은 작업 안에 그 작업의 내용을 적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로 마트가기라는 체크리스트(작업) 안에 당근은 흙당근으로 구매하기 라고 그 작업에 대한 메모를 하는 것입니다.



▶파일추가

작업 안에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진, 문서, 영상 등등 모든 파일을 업로드(올리기)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용자는 1개 파일당 25mb업로드 제한이 있고 유료 이용자는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파일을 연동시키는 것은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를 이용해서 링크(Link)사용이 더 편리한 거 같습니다.



▶댓글

한개에 작업 안에 여러 사람들과 함께 그 작업을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마트라는 작업을 내 친구, 가족, 연인과 함께 세부작업을 넣고 수정을 하며 채팅(댓글)으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태그

여러 목록들을 구성할 수 있고 그 목록들을 하나의 폴더 안에 넣을 수 있으며 각 작업마다 태그(Tag)를 달아서 상세한 분류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태그를 우선순위로 쓰고 있습니다. #1, #2, #3처럼 말이죠.



쓸 수 있는 곳

분더리스트(원더리스트)는 맥, 아이폰, 윈도우PC, 안드로이드(갤럭시, LG 등)에서 모두 사용을 할 수 있어서 디테일한 프로젝트를 작업할 때 매우 편합니다.



반응형
댓글